겨울옷 올바른 보관 및 관리 방법

겨울옷 올바른 보관 및 관리 방법

벌써 여름이 가까워지면서 긴팔, 두꺼운 겨울옷은 정리하는 시즌이 왔습니다.

겨울 내내 잘 입었던 옷을 정리할 계획을 하고 있다면 오늘 이 글을 통하여 올바른 보관 · 관리 방법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옷을 잘 관리해 보관하면 오랫동안 깨끗이 입을 수 있으니 꼭 필요한 부분만 정리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겨울옷 관리 방법

| 패딩

패딩은 변형이나 손상을 막기 위해 손빨래를 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푼 후 패딩을 넣어 손으로 조물조물 주무르며 세탁하면 되는데, 이때 물에 오래 담가 놓으면 패딩이 오염 성분을 다시 흡수할 수 있어 최대한 빠르게 세탁을 마쳐야 합니다.

패딩 관리 방법

만약 손빨래가 어렵다면 세탁기를 이용하면되는데, 세탁기 이용시 지퍼를 끝까지 채우고 뒤집은 상태에서 세탁 망에 넣어야 패딩 모양이 변형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세탁과 탈수까지 끝났다면 패딩을 뒤집어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주고, 이후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완전히 말려서 보관합니다.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충전재 틈 사이에 세균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코트

코트 관리 방법은 물과 섬유유연제를 10대 1 비율로 섞어 분무기로 뿌린 뒤 빗질만 해줘도 정전기를 줄이고 광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직접 물에 넣어 세탁하면 옷감이 상할 수 있으며, 먼지는 전용 옷솔을 사용해 제거하고 세탁이 필요하면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코트 관리 방법

드라이클리닝 한 모직 코트는 세탁 비닐을 벗겨 통풍이 잘되고 직사광선이 안 드는 곳에서 건조한 후 옷장에 넣어야 하는데, 그대로 넣으면 유해 물질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모직 코트는 습도가 높으면 옷감이 상하므로 보관할 때 옷장에 습기 제거제를 넣는 것이 꿀팁입니다.

양모 코트의 경우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광택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외출 후 코트 결을 따라 솔질한 후 먼지를 털어주고, 작은 오염이 있다면 수건에 물과 주방 세제를 묻혀 거품을 내고 두드린 뒤 물에 적신 수건을 이용해 닦아주어야 합니다.

 

 

| 가죽 재킷

가죽 소재 의류는 먼지를 털어내고 가죽 전용 크림으로 닦아주며 관리합니다.

가죽 재킷 관리 방법

전용 크림이 없다면 유분이 많은 콜드크림을 사용해도 좋으며, 간혹 곰팡이가 생긴 부위에는 솜에 알코올을 살짝 묻혀 닦아내면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가죽 소재 의류는 직사광선과 습기에 취약하다보니 반드시 건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 니트

니트는 옷감이 상하거나 옷이 줄어들지 않도록 한 장씩 손세탁해야 합니다. 30~35도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 또는 니트 전용 세제를 풀고 니트를 넣어 5~10분 정도 가볍게 주물러 주면 되는데, 이때 식초레몬즙을 조금 넣으면 보풀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니트 관리 방법

세탁 후에는 비틀어 짜지 말고 마른 수건으로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고 옷걸이에 걸거나 건조대에 넣으면 니트 모양이 변형될 수 있으니 바닥에 평평하게 뉘어 건조하면 됩니다.

이후 신문이나 방습제와 함께 돌돌 말아서 통풍이 잘되는 바구니나 상자에 담아 보관하면 됩니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